SBOW(silverbow resource), 천연가스 주식 뭐 살지 고민할때 망설임없이 추천하는 주식
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SBOW(silverbow resource), 천연가스 주식 뭐 살지 고민할때 망설임없이 추천하는 주식

by 지누이야기 2022. 2. 2.
반응형



Sbow는 텍사스 휴스턴에 본사를 두고 있는 선도적인 독립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 및 생산 회사입니다. 석유보다는 천연가스 중심의 회사로 최근에는 oil비중이 큰 자원 여러 개를 인수하면서 석유의 비중을 늘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별개로 천연가스 가격이 5달러에 근접한 지금은 천연가스만으로도 이 주식의 가치가 충분해 보입니다.




석유와 천연가스 가격 상승 배경



그러나 코로나로 인한 연준의 돈 풀기가 지속됨에 따라 시중에 지원금이라는 명목 하에 무지막지한 돈이 풀렸습니다. 이 때문에 미국의 기업실적이 좋아졌고 저금리는 자산에 거품을 만들었습니다. 코로나가 지속되자 이 거품 크기는 늘었지만 이 거품은 실물 경제로 이동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특히 리오프닝 되면서 각종 관광과 건설, 소비가 다시 원상태로 돌아가기 시작하자 인플레이션이 일어났습니다.

특히 석유가 필요해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석유회사들이 석유 생산량을 갑자기 늘릴 수가 없었습니다. 코로나가 언제 끝날지 감도 안 잡힐뿐더러 생산량을 갑자기 늘리기 힘들었습니다. 실제로 오펙은 생산량을 맞추기 버거워하고 있으며 천연가스도 마찬가지입니다.

노르트 스트림 2를 만들기 위해 유럽을 압박하느라 천연가스 가격을 통제한다고 한다는 의견도 있지만 실제로 생산량을 갑자기 늘리기 힘든 이유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우크라이나와의 전쟁 가능성과 러시아 천연가스회사 가스프롬에 38퍼센트나 의지하고 있는 유럽의 추운 겨울은 천연가스 가격 상승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리오프닝으로 인한 소비 활성화가 된다면 이는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석유 가격의 기준 중 하나인 wti는 90의 벽을 뚫기 직전이고 천연가스는 5의 벽을 뚫기 직전입니다. 이 벽이 뚫리든 좀 내려가든지 간에 시추비용이 과거보다 줄어든 지금 유가와 천연가스 가격을 보면 지금도 천연가스와 석유 주식은 저평가로 보입니다.

sbow 1년 동안 주가 추이


sbow의 주가는 1년동안 300퍼센트 올랐고 2020년 최저점에 비해 1000퍼센트 이상 올랐습니다. 2020년 3월 코로나로 인해 석유와 천연가스 섹터가 단체로 dip 하게 내려간 적이 있었습니다. sbow같이 80퍼센트 가까이 빠진 주식도 많았고 천하의 엑슨 모빌도 50프로 이상 빠졌으니 소형주 식들 같은 경우에는 어찌 보면 80 퍼가 당연해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금 고점 대비해서는 33 퍼 정도 빠진 지금은 저평가인 것 같습니다. 여러 인수로 이 회사의 업사이드가 높아졌을 뿐 아니라 천연가스 가격이 높게 유지되고 있는데 떨어지는 게 의아하기는 합니다. 또한 나스닥 주식 10개 중 5개가 떨어진 지금 33 프로면 소형주치고는 엄청난 선방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방어력은 sbow의 내재된 가치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제 글을 읽고 sbow의 내재적 가치를 배워가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sbow의 내재적 플러스 가치(1)- 낮은 PER과 높은 FCF

 

출처 finviz

일단 이 회사의 forward per이 2입니다. per이 안 뜨는 거 보니 이 회사 적자회사인거 같은데 이처럼 foward per이 극적으로 낮아지는 게 어떻게 가능할까요? 인수나 투자로 인한 비용 때문에 적자가 난다면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빙고 역시나 ppe purchase 때문이었습니다. 밑의 재무제표가 그 증거입니다. 참고로 ppe란 Property, Plant, and Equipment의 약자로 기업이익을 위한 자산 이라보면 됩니다.


야후파이낸셜



또한 이 회사의 FCF 즉 free cash flow대비 시총의 비율이 2입니다. 이 비율이 얼마나 낮은 수치일까? 제가 석유주 중에 가장 추천하는 ovv vet oxy 그리고 sbow처럼 소형주인 epm sd를 예시를 핀 비즈 자료를 통해 들어보겠습니다.


ovv예시

 

oxy예시

 

vet예시

 

epm예시

 

sd예시

P/E가 per이고 P/FCF 시가총액 대비 free cash flow 즉 현금 흐름 창출 능력입니다. 이게 높아야 배당도 주고 이자도 갚고 인수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P/FCF와 P/E는 낮을수록 돈을 잘 버는 겁니다. P가 시가총액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 수치가 보시는 기업 중에 1등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본 석유, 천연가스 회사 중에 sbow보다 높은 기업은 보지 못했습니다. 물론 석유회사와 천연가스 회사끼리 직접적인 비교는 천연가스의 변동성 때문에 힘든 걸 감안해도 말이죠.




sbow의 내재적 플러스 가치(2) -올라가는 효율성


앞서 말했듯이 석유 회사들과 천연가스 회사들의 시추 효율성은 과거와 비교도 안되게 좋아졌습니다. 그렇다면 sbow는 얼마나 좋아졌을지 sbow의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sbow 회사자료


2018년에 비해 시추비용은 44 퍼 감소하고 시추 속도는 110퍼센트 증가했습니다. 이 회사의 2018년 주가는 30불 정도이고 천연가스 선물 가격의 2018년 평균치는 3불 정도 됩니다. 그런데 지금 천연가스 선물 가격은 4.7불로 50퍼센트 이상이 높습니다. 근데 지금 가격은 23불입니다. 중간에 자산을 판매했을 수도 있지만 이는 회사 보도자료에서 찾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중간에 자산을 판매했을지라도 현재 주가가 너무 쌉니다.



sbow의 내재적 플러스 가치(3)-공격적인 자산 인수로 높아진 업사이드


sbow는 코로나 이후 3건의 인수를 성사시켰습니다. 첫 번째 인수에서는 Net Production (Boe/d)이 1667짜리 인수였고 두 번째 인수는 1580 세 번째 인수는 2500만큼의 인수였습니다. 총인수로 인해 늘어나는 Net Production (Boe/d)은 최대 5747로 3개의 유전의 오일 함량 평균치는 42프로입니다. 이번 인수를 통해 가격 변동이 심한 천연가스 비중을 줄이게 되었습니다.


sbow 회사자료


이 수치가 얼마나 의미 있는 수치냐면 이 인수들을 통해 'Acquired production represents 16% increase to SilverBow’s
2 Q21 daily production (37% increase to liquids)'을 이룬다고 말했습니다. 즉 인수를 통해 2분기 생산량의 16퍼센트만큼을 증가시킬 수 있고 37퍼센트만큼의 oil생산이 늘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일 생산량이 기술의 발전을 통해 더 늘려나갈 것이기에 더 의미 있습니다.

sbow의 내재적 마이너스 가치(1)- 높은 부채율

sbow는 자산 대비 부채가 적은 회사입니다.???? 이렇게만 말하면 부채별로 안 많아 보입니다. 그러나 유동자산과 유동부채가 중요합니다. 1년 내에 갚아야 하는 자산이다 보니 유동부채가 많으면 회사가 파산할 수도 있습니다.

야후파이낸스 sbow 재무제표일부

이런 고유가와 높은 천연가스 가격이 유지되고 있는데 파산할까요? 코로나 같은 상황이 닥친다면 위험하긴 합니다. 만약 위기가 닥칠 거라고 예상한다면 사지 않는 걸 추천드립니다. 현재 천연가스 가격으로는 돈방석 확정이기는 합니다. 금리가 올라도 이미 회사가 돈을 잘 벌면 실적 좋은 건 당연한 것이죠.


sbow의 내재적 마이너스 가치(2)- 높은 헷징 비율

석유회사들은 예측 불가능한 사건으로 석유나 천연가스가 떨어지는 걸 막기 위해 헷징이라는 걸 합니다. 헷징이라는 말 그대로 가격을 고정시키는 것이죠. 코로나 때는 헷징을 잘 한 기업이 수익을 잘 방어해내며 헷징 못한 회사들을 인수하며 덩치를 키우는 데 유리한 위치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헷징은 회사의 수익을 막아설 가능성이 있습니다.

sbow회사가 밝힌 2021년 헷징 비율은 오일 73프로 가스 66프로입니다. 적지 않은 수치로 천연가스 가격이 오른다고 해도 수혜를 많이 보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밑에는 헷징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나타내고 있습니다.

sbow 회사자료

헷징 가격이 천연가스기준으로 나쁜 가격은 아니기도 하고 이럼에도 FCF가 높게 뜨는 회사라 주가를 이렇게 저평가시킬 요소는 아니라고 봅니다. 하지만 많이 아쉬운 것은 사실입니다. 만약 헷징이 안 돼있다면 애초에 이 주식이 이 가격에 있지 않을 것입니다. 헷징 없이 가겠다고 선언한 회사도 많은 만큼 이건 타격이 좀 크네요.....



sbow의 외재적 플러스 가치 -목표주가

 

위불자료

이 회사의 목표주가는 평균 52달러로 애널리스트의 목표주가 밑에 위치해있습니다. 애널리스트의 목표주가가 수정될 수도 있으나 현재 주가가 적어도 고평가가 아니라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런 작은 주식들은 주가 변동성이 크기에 애널리스트의 목표주가도 자주 바뀝니다. 그렇기에 특히 작은 주식을 살 때 목표주가를 보고 주식을 담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주식일수록 누군가에게 주가 예측을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공부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sbow의 외재적 마이너스 가치-내부자들의 매도

내부자들은 일반적으로 회사 상황이 어떤지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에 외부인은 내부자보다 정보력에서 밀릴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내부자 거래는 주식 거래에서 짚어볼 부분 중 하나입니다.


내부자들이 2021년도에 엄청 팔았습니다. 주식이 1000퍼센트가 오르니 팔고 싶은 마음이 이해가 안 되는 건 아닙니다. 그런데 내부자들이 바닥을 다져주는 게 제일 베스트이긴 하지만 내부자들이 판다고 해서 이 주식이 가치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회사의 내재적 가치가 변하는 것은 아니고 내부자 생각을 정확히 알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고 싶은 말


이 글을 쓰는 지금 엑슨 모빌의 실적 대박으로 석유와 천연가스 주식들이 폭등하고 있습니다. 엑슨의 실적에서 알 수 있듯이 이번 연도 석유와 천연가스 주식 실적 대박은 당연한 진리가 아닐까요?

매수 매도 추천은 아닙니다. 매수매도를 하기 전에 충분한 공부를 한 후에 실행에 옮기시기 바랍니다. 이건 전에 쓴 글인데 읽어보면 석유 공부하는데 도움이 확실히 될 겁니다.

 

석유와 석유주에 대한 나의 생각

반갑습니다. 세상 모든 주식입니다. ㅎㅎ 제가 이 블로를 만든 이유는 주식 경험이 적은 사람(나포함)에게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와 다양한 종목을 알려주며 생각의 폭을 넓혀주고 싶었기 때

hanglestock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