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에 대한 간략한 설명
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이야기

채권에 대한 간략한 설명

by 지누이야기 2021. 12. 25.
반응형

최근 금리인상이 곧 될 것임이 거의 확정됨에 따라 채권과 금융주에 대한 뉴스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채권에 대해 헷갈려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 정리해서 써봤습니다.

  채권이 뭐야


일단 은행주를 알아보기 전에 채권의 뜻을 알아봐야 합니다. 채권 금리와 채권 가격을 헷갈리는 사람이 많은데 괜찮습니다. 이제 알아가면 됩니다.

채권은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개념입니다. 미국에서 돈을 찍어내는 것이 아무런 메커니즘 없이 찍어내는 것이 아닙니다. 미국에서 돈을 찍어낼 때 미국 기관이든 개인이든 회사든지 간에 미국 채권을 사줘야지 미국이 나라를 운영하기 위한 비용을 충당할 수 있습니다.

이때 채권을 발행한다고 하는데, 10년 물 미국 국채금리가 1.5퍼센트라는 말은 미국이 이 채권을 사간 사람들에게 매년 1.5퍼센트씩 이자를 주고 10년 만기에는 이자에 원금까지 챙겨주게 됩니다.

미국 채권은 주기적으로 미국 재무부에서 발행을 하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우리가 흔히 10년물 금리라고 말하는 것은 시장금리입니다. 그리고 실제 금리를 표면금리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채권을 사려는 사람이 많아지게 되면 채권 가격이 올라갑니다. 즉 채권 가격이 올라간다는 말은 채권금리가 떨어진다는 말입니다. 이게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되는 사람을 위해 간단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미국 재무부에서 발행한 10년물 채권금리가 1.5프로인 채권을 샀습니다. 미국은 2년 만기 이상의 채권은 이율을 고정시키기 때문에 표면금리는 고정입니다. 만약 인플레이션이 일어났다고 쳐보겠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일어나게 되면 내가 가진 채권보다 다른 자산을 사는 게 이득입니다.

이렇게 되면 채권의 인기는 떨어질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때는 저는 1.5프로의 채권을 던질 겁니다. 이자는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채권 가격이 변하기 때문에 금리=이자/채권 가격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던지는 사람이 많아지면 이자가 고정된 상태에서 채권 가격이 변하게 되므로 내가 처음에 가진 1.5퍼센트짜리 채권의 금리가 1.5프로보다 아래로 떨어집니다.

그런데 2021년도에는 오히려 물가가 치솟는데 10년물 금리가 떨어지는 기현상이 발생한 해였습니다. 유동성 때문인지 스퀴즈가 난 건지는 모르겠지만 아니면 오히려 코로나로 불안정한 상황에 안전자산인 채권으로 몰린 것일 수도 있습니다.

 

美물가 치솟는데 채권금리 하락 유동성 장세가 만든 기현상인가

美물가 치솟는데 채권금리 하락 유동성 장세가 만든 기현상인가 Market Data

www.chosun.com

 


밑의 기사는 미국 재무부가 신규채권신규 채권 발행한다는 뉴스입니다. 이처럼 시장금리와 비슷하게 신규 채권을 발행합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투자자들 중에 채권 발행에 대해서 메커니즘이 궁금한 사람이 있을 수도 있으니 가져와 봤습니다.

 

미 국채가 혼조…10년물 입찰 강한 수요에 장기물 수익률 하락 - 연합인포맥스

(뉴욕=연합인포맥스) 정선영 특파원 = 미국 국채가격이 재무부의 10년물 입찰 호조에 상승했다.연합인포맥스(화면번호 6532)에 따르면 8일 오후 1시50분(이하 미 동부시각) 현재 뉴욕채권시장에서 1

news.einfomax.co.kr

기준금리인상의 영향


일반적으로 물가가 급등하게 되면 미국에서는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를 올리면서 유동성을 회수하려고 합니다. 금리를 올리게 되면 기업들이 내야하는 이자가 늘어나고 대출로 투자를 하는 경향이 줄어들게 되어 기업들이 위축되게 됩니다. 이러면 주가가 쇼크가 올 확률이 높아지기에 금리인상을 할 때 주식을 던지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런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기준금리인상되면 기업들에게 안 좋은 거 같은데 그럼 경제 불황으로 이어지게 될 수 있는 거 아닌가요? 그러면 채권 수요가 늘어날 테고 채권 가격이 높아져 채권금리는 내려가겠네요?

그렇지 않습니다.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신규 채권의 금리가 높아지게 됩니다. 이 때는 이자금이 지금 기준금리 전에 가지고 있는 채권보다 늘어나게 되므로 지금 채권의 수요가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면 채권 금리가 높아지는 현상이 생깁니다.



글을 끝 맺으며


최대한 짧게 쓰려했는데 글이 길어졌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통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