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망과 중국에 대한 나의 생각(2) by 저출산, 인건비, 일대일로, 신장 인권 탄압
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이야기

중국 전망과 중국에 대한 나의 생각(2) by 저출산, 인건비, 일대일로, 신장 인권 탄압

by 지누이야기 2021. 12. 9.
반응형


중국에 대해서 좋지 않게 보는 내용을 1탄에 작성했었습니다. 그러나 그 전 글에서 미처 말하지 못한 부정적인 면이 더 있어서 추가적으로 써보려고 합니다. 최근에 헝다 사태로 여러 번 주식시장이 휘청이는 걸 보면서 제 생각은 더욱 확고해졌습니다.

제 생각이 맞을 수도 있지만 틀릴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중국이란 나라가 워낙 변수가 많은 나라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중국에 대한 부정적인 면을 듣는다고 생각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2. Didi사태로 본 중국 주식과 중국에 대한 나의 생각

이번년도 초에는 중국주식의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바이두는 2020년 3월대비해서 거의 300퍼센트가 올랐었고, 텐센트도 100퍼센트가 올랐었습니다. 그 떄 당시의 분위기를 요약하자면 지금 중국

hanglestocks.tistory.com

 

낮은 출산율로 인한 노동력 감소

 

출처 구글


중국의 현재 인구는 14억 명입니다. 이 수치만 보면 중국은 영원히 인구를 바탕으로 한 저렴한 제조업 기반이 유지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인도보다 많기에 인도보다 중국의 값싼 노동력이 오래갈 것 같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중국의 현재 출산율은 1.3명으로 매우 낮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한 자녀 정책을 밀어붙이던 중국이었지만 지금은 저출산 정책을 해결해야만 합니다. 인도와 비교해서 인구피라미드가 쓰러지기 직전입니다.

값싼 노동력으로 승부를 봐왔던 중국은 점점 노동인구가 줄어들 테고 부양할 인구가 많아져 중국이 확실한 기술력(ex 반도체)을 가지지 못한다면 무너질 것입니다. 하지만 반도체는 미국과 서방국가들이 가진 권력이기에 중국이 개발하려고 하면 필사적으로 막아설 것입니다.

인도의 인구피라미드  출처 WORLD LIFE EXPECTANCY

 

중국 피라미드 출처 WORLD LIFE EXPECTANCY


그에 비해 인도는 2.2명으로 국가를 유지하기 위한 출산율인 2.1명 이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1.1명인데 중국 1.3명이면 괜찮은 게 아니라 둘 다 망한 겁니다.

우리나라는 1980년대까지 한 자녀 낳고 잘 키우자 정책으로 갔습니다. 그러고 출산율이 급감하자 노선을 급격하게 틀어 많이 낳자로 정책을 바꿨습니다. 하지만 한 번 고정된 사고는 바뀌기 어렵듯이 해결을 못하고 있습니다. 중국이라 해서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출처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1051710310004770

정관수술도 막고 공산당원은 세 명 낳으라고 하고 있는 중국이지만 저출산 문제가 어떻게 해결될지는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WP "출산율 올려야 하는 중국, 정관수술 사실상 막아"

정관수술·낙태 시행하려는 병원, 지방 보건당국 승인 받아야 2019년 정관수술 건수, 2015년에 비해 3분의 1

www.mk.co.kr

 

[World Now] "공산당원은 세 자녀 낳아라‥비혼·무자녀 핑계 안돼"

중국 관영매체 "공산당원은 애 셋 낳아야" 중국 관영매체가 출산율 급감에 대응해 공산당원은 세 자녀를 낳아야 한다고 주장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중국 국영 외국어출판발행사업국 산...

imnews.imbc.com

 

값싼 인건비는 옛말

 

출처 https://www.mk.co.kr/opinion/columnists/view/2019/05/296196/


중국은 이미 동남아의 다른 나라보다 임금이 높습니다. 2019년 자료이기는 하지만 아직도 동남아가 중국보다 노동력이 쌉니다. 중국에서 사업하다가 기술력을 탈취당하느니 차라리 동남아로 옮기는 추세입니다.

LG를 제외한 우리나라 대기업들은 이미 거의 탈출했고, 대만 기업도 중국에서 탈출하고 있습니다. 중국에 있으면 미중 무역전쟁 때 생각지도 못한 손해를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made in china라는 마크는 전 세계에서 저품질로 평가받습니다. 각종 짝퉁이 난무하며 특허권은 제대로 보장되지 않는 나라이기에 신뢰성이 없습니다. 그런 나라에서 다른 나라보다 비싸게 생산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중국이 전 세계를 상대로 하는 산업 중 고부가치 산업이 별로 없습니다. 반도체는 거의 없다시피 하고, 알리바바는 거의 내수용(해외는 다 아마존), 바이두도 내수용이고, 텐센트랑 틱톡 정도만 이제 다른 나라에서 돈을 유의미하게 돈을 벌고 있습니다. 태양광 산업 쪽에서는 중국이 압도적이긴 하나 아직 친환경은 멀었습니다.

헝다 사태로 본 중국의 부실한 상태

 

 

헝다 디폴트 `카운트다운`…중국 당국 `경착륙 대비` 시사

지방정부 직접 개입 속 극적 반전 없으면 파산 가능성 "3천억 상환 어렵다" 선언…6일 또 900억대 달러채 이자 상환 데드라인

www.mk.co.kr


몇 달 전부터 주식시장을 뜨겁게 달군 헝다!! 모든 GDP의 상승에는 부동산이 큰 역할을 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과하게 부동산 기업들이 문어발로 사업을 벌였습니다.

그러다 축구팀 광저우 헝다 스폰서로도 유명한 헝다 같은 대기업이 채무 불이행 위기에 놓여있습니다. 만약 헝다 사태가 끝이 아니라면 연쇄적인 파동이 일어날 것이며 중국은 예전만 못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금 3천억을 못 갚겠다고 하는 이 기업은 현재 만기가 남은 헝다의 달러 채권 규모는 192억 3천600만 달러(약 22조 7천억 원)에 달합니다. 이는 중국의 GDP 성장이 실제로는 허물만 좋은 상태일 수도 있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결국 외형 성장에 집중해 내실을 다지지 못한 것입니다.

2021년 12월 15일부터 지준율을 중국 정부가 인하한다고 합니다. 지준율은 은행이 가지고 있어야 할 의무 보유량을 뜻합니다. 지준율이 낮아지면 대출 가능한 금액이 많아져서 헝다같이 도산할 위기에 처한 기업들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지준율 인하는 사실상 헝다 사태가 시작할 때부터 정해진 일이었습니다.

 

中, 헝다 리스크 우려에 지준율 인하...  223조원 유동성 푼다  | 아주경제

인민은행 [사진=신화통신]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오는 15일부터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전면적인 지급준비율(지준율) 인하를 단행한다. 인하 폭은 0.5%포인트다. 지난 7월 이후 ...

www.ajunews.com

 

일대일로 방해


일대일로는 2014년 11월 중화인민공화국에서 개최한 아시아 태평양 경제 협력체 정상 회의에서 시진핑 주석이 제창한 경제권 구상이다. 이는 기존 해양 선적에 의한 무역을 줄이고 유럽과 철도로 무역을 하겠다는 구상이다-위키백과-

결국 일대일로는 중국을 위해서 아시아랑 유럽의 거점이 되는 개발 도상국 나라들에게 인프라를 지으라고 돈을 빌려주는 것입니다. 개발 도상국들의 신용도가 낮다 보니 인프라를 짓고 싶어도 돈을 빌리기 힘든 입장에서는 중국의 손길이 긍정적으로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과하게 빌리게 되고, 여러 나라들이 자신들이 가진 항구, 자원을 빼앗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더 높은 나라를 목표로 하는 개발도상국에게 필요한 인프라 건설을 위해 손을 내주는 나라가 중국밖에 없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출처 https://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994987.html


현재 일대일로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인프라 프로젝트가 2600개 금액은 4200조 원으로 이대로라면 일대일로가 성공할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만약 일대일로가 된다면 중국의 물자 이동은 더 쉬워져 더 큰 나라가 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G7이 가만히 있지 않을 것입니다. 중국의 일대일로 단점이 계약내용이 비공개기 때문에 중국이 불공정한 계약을 해도 서방국가가 알기 힘듭니다. 이 때문에 일대일로의 지원을 받는 나라들은 중국과 거래를 할 때 불리한 계약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서방국가들이 본격적으로 일대일로를 방해하기 시작했습니다. 중국 대신 서방국가에게 도움을 받는다면 계약내용이 대체로 공개되기에 불공정한 거래를 할 일이 적어져 선호합니다. 그리고 서방국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던 나라라면 중국을 견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G7, 중국 ‘일대일로’에 맞서 글로벌 인프라 투자 합의

중·저소득 국가에 수천억달러 투자시진핑의 경제영토 확장 구상에 맞불바이든, G7 공동성명에 중국 명시 요구“신장 강제노동 등 인권침해 비판에 접점”

www.hani.co.kr

 

민주주의를 잊은 중국

 

 

'중국이 신장에 지옥을 만들었다'···앰네스티 위구르 인권 탄압 보고서 - BBC News 코리아

중국은 꾸준히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www.bbc.com


중국이 신장 인권을 침해한다는 것은 전 세계가 압니다. 신장인이라는 이유로 차별하고 고문을 하고 이슬람이라는 이유로 폭력을 하며 수용소로 보내 교육을 명분으로 반인륜적인 행위를 하고 있습니다.

신장 목화는 심지어 불법 감금하고 강제 노역으로 만든 목화라는 것이 알려지자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지금도 중국은 어딘가에서 인권탄압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Cotton On, Target investigate after women speak out about forced labour

In a panicked phone call from China's far-western region of Xinjiang, this qualified nurse reveals how she has been arrested and forced to work in a factory.

www.abc.net.au

 

중국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중국이 제 생각과 다르게 폭풍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위의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선진국으로 도약하기는 어렵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세상 모든 주식입니다. ㅎㅎ제가 이 블로를 만든 이유는 주식 경험이 적은 사람(나포함)에게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와 다양한 종목을 알려주며 생각의 폭을 넓혀주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식을 통해 그와 관련된 지식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절대 매수 매도 추천이 아니고, 여러분들에게 작은 지식의 씨앗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