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프의 착시효과 + 로그차트
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이야기

그래프의 착시효과 + 로그차트

by 지누이야기 2021. 12. 5.
반응형



그래프의 착시 효과

1990년도부터 상장되있는 주식들의 년도범위를 최대로 늘린다면 롤러코스터 모양처럼 점점 가파르게 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걸보며 엄청올랐네라고 생각합니다.

맞습니다. 엄청 올랐습니다. 애플만 해도 20만프로 올랐습니다.

그러면 애플을 사지말까요? 이미 오른거 아닌가요?

많이 오른것은 사실이지만 왜곡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5에서 10으로 오른거랑 100에서 200으로 오른거랑 어떤 것이 더 막대기가 긴지 물어보면 본능적으로 100에서 200이 더 길다고 말할 것입니다.
그 그래프에서 막대를 제거한 것이 우리가 보는 그래프이기 때문에 왜곡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로그차트를 쓰는 것입니다. log10이 1이고, log100이 2, log1000은 3입니다. 막대기를 사용했을때 10배씩 늘어날수록 생기는 막대기의 길이가 똑같습니다. 이 때는 착시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부터의 장기적인 추이를 볼 때는 로그차트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로그차트보는 법은 찾아보면 나오니 써볼 생각이면 검색 후 차트에 적용하시면 됩니다.

사실 저도 로그차트로 잘 안봅니다. 그러나 이런 글을 쓰는 이유는 지꾸 아마존, 애플, 엔비디아의 왜곡된 차트를 보여주면서 그래프 대박이지 않냐는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잠시 생각하면 당연한 것이지만 지나치기 쉬운 지식입니다.

물론 제가 우량한 기업들의 주가상승을 과소평가하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보는 것이 생각보다 과장된 걸 안다면 놀랄지도 모릅니다.




수익률도 왜곡이 발생합니다. 10만원이 50만원까지 올랐다고 쳐 봅시다. 이때 10만원에서 10퍼올라서 만원올랐지만 50만원에서 10퍼오르면 5만원이 오릅니다. 50만원일 때는 10퍼오르면 실질적으로는 원금대비 50퍼 오른것이 됩니다.

이처럼 우리가 보는 것들 중 일부는 착시현상이 일어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just 착각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