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pd, 포스트 쇼피파이는 나야 나!!
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Lspd, 포스트 쇼피파이는 나야 나!!

by 지누이야기 2021. 11. 19.
반응형

반갑습니다. 세상모든주식입니다. ㅎㅎ제가 이 블로를 만든 이유는 주식 경험이 적은 사람(나포함)에게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와 다양한 종목을 알려주며 생각의 폭을 넓혀주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식을 통해 그와 관련된 지식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라이트스피드가 뭐야?

 

라이트스피드는 캐나다의 전자 상거래업체입니다. 가장 비교되는 업체로는 쇼피파이가 있습니다. 쇼피파이와 똑같은 업종에 같은 나라이 있는 기업이기에 자주 비교되는 측면도 있습니다.

페이팔과 쇼피파이를 비롯한 많은 전자상거래업체들은 코로나로 인해서 매출의 이득을 보았습니다. 그렇기에 코로나가 끝나면 어떻게 될까라는 걱정이 있습니다. 하지만 라이트스피드는 조금 결이 다르게 위드코로나때도 기대해볼만 합니다.

라이트 스피드의 장점이 뭐야?

 


1. 꾸준하게 지속적인 성장

lspd 재무제표

참고로 TTM이라는 용어는 TTM은 Trailing Twelve month의 약자로 향후 1년뒤 미래를 예측한 것입니다. Total Revenue를 보면 알겠지만 매년 엄청난 성장세를 보야주고 있습니다. 적자가 더 나긴했지만 성장주는 적자의 폭보다는 매출증가폭이 훨신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코로나 이후의 성장가능성

lspd 홈페이지

lspd의 고객층은 전자상거래업체도 있지만 레스토랑과 hospitality, 골프 쪽도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에는 여행객들은 많은 나라들의 hospitality를 이용하게 되고, 레스토랑 이용이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위드 코로나가 되면 레저산업 중 하나인 골프산업이 살아나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전자상거래 매출 상승폭이 줄더라도 나머지에서 매출 상승폭을 증가시켜 위드코로나에서도 성장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3. 시장 다각화

 

전세계 100개의 나라에서 156000개의 업체에서 라이트스피드pos를 사용중입니다. 북미에만 한정되어 있지 않고, 전세계에 진출해 수익을 내고 있기 때문에 수익의 안정성을 증가시킵니다. 그리고 수익 자체도 코로나로 호텔산업이 침체되어있는 상황에서 40프로의 비중이나 가져가고 있기에 수익구조의 안정성도 높습니다.

4. 좋은 재무제표

부채비율=위에거/아래거

보면 아시겠지만 부채비율이 100프로 미만으로 좋은 기업입니다.

유동비율=빨간거/파란거

유동비율은 거의 800프로 탄탄한 회사입니다. 당좌비율도 거의 800프로입니다. VERY GOOD 현금도 많고, 현금에 비해서 부채도 적은 회사로서 매우 좋은 회사같습니다.

라이트 스피드의 폭락


3분기 실적은 매출하고 eps둘다 beat했습니다. 그런데 가이던스가 좋지 않게 나왔습니다. 매 분기 성장률에 비하면 성장률이 꺾인 듯이 보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생각보다 위드코로나의 수혜를 맛본 다고 생각하고 던진거 같습니다. 또한 적자폭도 전 분기 대비 늘어났지만 테크 성장 기업을 볼 때 매출성장이 중요하다고 보기에 큰 걱정거리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아직 적자기업이고 성장주이기 때문에 잘 흔들리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즘 장이 살벌한 부분도 한 몫 했던 것 같습니다.

(Third Quarter 2022 • Revenue of $140 - $145 million. • Adjusted EBITDA loss of approximately ($10) to ($12) million, or approximately (8)% as a percentage of revenue.

Fiscal 2022 • Revenue of $520 - $535 million.)- lspd보고서가 캡쳐가 안되서 그냥 붙혔습니다.

다음 분기에 145를 벌게 된다해도 전년대비 매출이 3배가 뛰는건데 30프로 빼는 건 과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지금까지의 고성장은 공격적인 인수합병으로 인한 매출 증가가 아니었나하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라이트 스피드는 매분기마다 예측치를 훌쩍 뛰어넘는 실적을 보여주었다는 사실이 있지만 이 부분을 과소평가한 것 같습니다.

LSPD 주식 사?

애초에 전자상거래시장의 파이는 점점 커질 것입니다. 이 분야가 레드오션이고 계속해서 들어오는 사업자들도 많지만 라이트스피드는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하락추세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는 건 안타깝지만 충분히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 성장주이기에 매출대비 멀티플을 거의 10배를 매겨지고 있는만큼 성장이 정체된다면 더 떨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