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RGU(너구리)와 3배 레버러지 그리고 음의복리
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NRGU(너구리)와 3배 레버러지 그리고 음의복리

by 지누이야기 2021. 11. 17.
반응형





반갑습니다. 세상 모든 주식입니다. ㅎㅎ제가 이 블로를 만든 이유는 주식 경험이 적은 사람(나포함)에게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와 다양한 종목을 알려주며 생각의 폭을 넓혀주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식을 통해 그와 관련된 지식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NRGU가 뭐야?

NRGU는 석유 3배 레버러지입니다. 석유 가격의 3 배레 버러지로 착각하는 사람이 가끔 있습니다. 하지만 그게 아니고 석유 메이저 기업 10개를 뽑아서 그 회사들의 주가의 3배 레버러지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최근에 가파른 석유값 상승으로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석유 가격이 오른다고 NRGU가 오르는 건 아니지만 석유 가격이 오르면 정유사들의 순이익과 매출이 올라가기에 NRGU도 어느 정도는 비슷하게 갈 수밖에 없습니다.
석유수요와 석유주에 대한 나의 생각은 여기 적었으니 생략하겠습니다.


https://hanglestocks.tistory.com/6

 

5. 석유와 석유주에 대한 나의 생각

반갑습니다. 세상모든주식입니다. ㅎㅎ 제가 이 블로를 만든 이유는 주식 경험이 적은 사람(나포함)에게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와 다양한 종목을 알려주며 생각의 폭을 넓혀주고 싶었기 때

hanglestocks.tistory.com



그렇다면 왜 NRGU?

3배 레버러지라고 하면 너무 변동성이 크고 하루에 33퍼 이상 떨어지게 되면 주식이 그냥 0원이 되기 때문에 위험하다고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저는 그런데 개인적으로 이건 거의 불가능합니다(가능성 1퍼센트 정도). 왜냐하면 종목 자체가 하루에 33퍼센트 떨어지는 종목들로 구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seeking alpha -nrgu종목들


이 회사들은 석유를 좀 안다면 누구나 들어봤을 법한 회사입니다. 상식적으로 엑슨모빌이나 필립스66, 쉐브론 같은 회사들이 하루에 평균 30~40프로가 빠진다는 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작년 코로나로 석유주가 휘청일 때 샀던 사람들은 3배에서 6배까지 먹었을 것입니다.


정유사들의 실적은 높은 기름값과 늘어난 수요로 고공행진 중입니다. 예를 하나 들자면 쉐브론이 있습니다. 코로나 때 박살 났던 큰 적자와 나쁜 실적이 눈에 띄게 개선되고 있습니다. 오히려 코로나 전보다 고유가로 인해 이득을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도 더 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쉐브론 실적


최근에는 석유가격이 조정 받음에 따라 nrgu주가도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3배 레버러지에 대한 치명적인 단점( 별 다섯 개 이상)

3배 레버러지는 음의 복리 때문에 투자하지 말라고 합니다. 음의 복리가 무엇이길래 투자하지 말라는 건지 의문인 사람을 위해 어려운 용어 없이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주식이 10 퍼가 떨어졌다면 그 주식이 올라오는데 10 퍼보다 더 올라야 합니다. 10만원이 9만원이 되었다고 치면, 9만원에서 10퍼센트 오르면 9만 9천원이 됩니다. 하지만 B라는 주식이 30퍼가 떨어졌다면 10만원이 7만원이 될테고, 10만원이 되려면 40퍼센트 이상 올라야합니다. 매우 우량한 주식이라면 이 수치가 상관없을 수도 있습니다. 계속 성장하는 주식이라면 조정이 와도 다시 제자리를 찾아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게 3 배레 버러지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A라는 주식이 10퍼센트 떨어진다면 A의 3배 레버러지는 30퍼센트가 떨어집니다. 그렇기에 A라는 주식이 복구되었다고 해도 레버러지 주식은 복구를 못하게 됩니다. 이게 지속되다 보면 손실이 계속 쌓이게 됩니다. 그래서 횡보장에서 3배 레버러지는 손해다라는 말이 나오는 겁니다.

이런 논리는 TQQQ, SOXL, NRGU 같은 3배 레버러지의 공통적인 특징입니다. 특히 NRGU같이 코로나에 직접적으로 타격받은 주식은 이 논리로 700달러에서 20달러까지 떨어졌고, 700까지는 회복하지 못할 것입니다. 다른 주식들도 크게 타격을 받는다면 회복하지 못하는 위험이 있습니다.

3배 레버러지에 대한 나의 생각


코로나는 매우 특별한 사건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일은 정말 10년에 한 번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기에 NRGU그래프를 보면서 겁먹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무 지성으로 3배 레버러지에 들어가는 것은 정말 잘못된 것이겠지만 무조건 오른다는 확신이 있고, 지금 너무 조정받았다는 생각이 든다면 기꺼이 들어갈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