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3일 스택과 큐 공부
본문 바로가기
코딩공부/코딩테스트 공부 일기장

3월 23일 스택과 큐 공부

by 지누이야기 2024. 3. 25.
반응형

스택이란 삭제연산이 LIFO(last in First out)으로 이루어지는 구조입니다. LIFO란 나중에 들어온것이 먼저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새 값이 스택에 넣을 때는 push라는 명령어를 씁니다. 그리고 들어간 값은 top에 저장되게 됩니다.

 

스택에서 값을 뺄 때는 pop을 쓰는데, pop은 top에 들어있는 값을 빼내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스택에서는 top push pop 명령어를 쓰는데 top은 삽입과 삭제가 일어나는 위치이자, 가장 위에 있는 데이터를 확인하는 명령어이고, push는 top위치에 새로운 데이터나 값을 밀어넣는 명령어, pop은 현재 위치에 있는 데이터를 삭제하고 확인하는 명령어입니다.

 

스택은 우선탐색이나 백트래킹 종류의 효과적이므로 알아두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 개념이 재귀함수 알고리즘 원리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큐는 삽입과 삭제 연산이 FIFO(First in First out)으로 이루어지는 구조로 먼저 들어온게 먼저 나가는 구조입니다. 

 

새로운 값은 큐에서 back에 저장되고 삭제는 큐의 front에서 이뤄집니다. 

 

큐도 스택과 마찬가지로 push와 pop이라는 명령어가 있습니다. push는 back부분에 새로운 데이터를 넣는 것을 말하고, pop은 front부분에 있는 데이터를 삭제하고 확인하는 연산입니다.

 

우선순위 큐는 값이 들어간 순서와 상관없이 우선순위가 높은 데이터가 먼저 나오는 구조입니다. 큐 설정에 따라 front에 항상 최댓값이나 최솟값이 위치합니다. 이는 힙을 이용해 구현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