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프로그래밍 C++ (클래스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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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공부/C++기초

객체 프로그래밍 C++ (클래스 개념)

by 지누이야기 2024. 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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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에는 클래스를 배워보겠습니다.

 

함수와 마찬가지로 복잡한 프로그램의 작업효율 향상을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클래스를 통해 중복하여 사용할 것을 하나로 통합시킬 수 있습니다.

 

클래스 설명

 

1. 클래스안에는 멤버 변수와 멤버 함수, 접근 지정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일반적으로 함수를 선언을 클래스 안에서 해주고, 정의는 클래스 바깥에서 해줍니다.

 

3. 클래스를 써줄 때는 클래스 이름을 써주고 ::을 함수의 자료형과 함수명 사이에 써줘야합니다.

 

4. 만들어진 클래스의 멤버 변수 또는 멤버 함수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도트연산자(.)을 사용합니다.

 

5. 클래스를 통해서 만들어진 것을 객체 또는 인스턴스를 선언했다고 포현하고, 클래스 안의 멤버변수에 값을 대입하고, 클래스 안의 멤버 함수를 호출해서 사용을 하여 클래스를 활용하게 됩니다.

 

6. 클래스는 2개 이상의 객체 생성이 가능합니다.

 

7. 접근지정자 중 private 용도는 멤버변수에 잘못된 양이 들어가지 않도록 멤버에 대한 접근을 제한합니다.

 

8. public은 아무데서나 사용할 수 있고, private은 외부에서 마음대로 접근이 불가능하다. 이러한 클래스의 특징을 캡슐화(encapsulation)이라 부른다. 그래서 public에 함수를 만들어서 private한 멤버 변수의 값을 바꿔줍니다.

 

9.  이 때 만들어지는 함수명은 set멤버변수, get멤버변수라는 이름을 보통 사용합니다.

 

10. 만약 접근지정자를 생략한다면 private으로 설정됩니다.

 

11. private에 접근하려면 public에 있는 함수를 통해 접근해야하지만 함수의 빈번한 호출은 속도저하를 유발하기 때문에 간단한 멤버함수는 인라인 함수로 만듭니다.

 

인라인함수는 일반적으로 클래스에서 함수를 쓸 때와 다르게 선언과 동시에 정의를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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